2023년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개인사업자-종합소득세-썸네일


초보 사업자가 부딪칠 수밖에 없는 문제점, 바로 세금입니다. 사업 하느라 바쁜데 소득 신고까지 하는 것이 귀찮은 대표님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빠르고 쉽게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할 수 있는방법 3가지를 안내해 드리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1. 홈택스 종합소득세 페이지에서 직접 신고한다.

이제 갓 사업을 시작한 경우 처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 개인사업자 대표님들이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좋은데 수입에 대한 세금 신고를 하는 것 까지는 생각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장부도 찾아봐야 하고 사업용 카드 및 계좌 내역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죠.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직접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고서 작성 메뉴를 살펴 보셨나요? 소득금액 명세서, 경비, 원천징수 및 납세조합징수 세액, 종합소득금액 등 어려운 용어들이 많습니다. 1년 동안 사업을 하면서 세금 신고를 대비해 차근차근 준비했다면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 대표에게는 너무나도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홈택스에서는 신고서의 내용을 하나하나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각종 소득금액 이외에도 장부까지 확인하고 등록해야 하죠. 소득 신고문제 때문에 사업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방법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 세무사에게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을 맡긴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는 방법은 세무사에게 신고 대행을 맡기는 것입니다. 세금 분야의 전문가인 세무사는 개인이 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신고에 필요한 기본 정보와 필요 서류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결제하면 끝납니다. 직접 챙기기 어려운 절세 혜택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간편하게 일을 마칠 수 있지만 가장 걸리는 점은 바로 ‘높은 수수료’입니다. 정해진 금액은 없지만 종합소득세 신고 수수료는 평균 30만 원 정도입니다. 소득 신고를 하는데 1번에 30만 원의 돈을 지불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연 매출 4,800만 원 이하인 간이사업자(영세사업자)의 경우 부담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간이사업자의 경우 사업 규모가 작고 아직 사업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연 매출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비싼 수수료 지출은 대표님을 또다시 고민에 빠지게 만듭니다.

직접 신고 하자니 세금관련 지식이 부족하고, 대행을 맡기려고 하니 수수료가 부담 되죠. 이 2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도 작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힘들어하다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10분도 되지 않아서 신고를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3. SSEM 서비스로 5분 만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끝낸다.

간편하고 빠르면서 비용도 절약하며 소득 신고를 할 수 있는 서비스는 바로 SSEM 입니다. SSEM은 국세청 홈택스와 연동되어 알고리즘에 의해 정확하게 종합소득세 신고를 도와줍니다. 개인사업자 종소세뿐만 아니라 부가가치세 신고까지 함께 할 수 있죠.

ssem-알고리즘-세금신고

세무사에 비해 90% 저렴한 수수료

세무사 대행 신고를 맡기면 약 30만 원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반면에 SSEM은 추가 비용 없이 33,000 원(부가세 포함)만 결제하면 됩니다. 세무서에 낼 비용의 10%만 내면 되는것입니다. 혹시나 추가 비용이 있지 않을까 확인해봤는데 추가 비용은 없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소득 계산부터 신고를 완료하는데 까지 33,000 원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종소세 신고 완료까지 필요한 시간은 단 5분

SSEM 세금신고 서비스는 회원가입도 필요 없습니다. 앱 다운로드 후 카톡으로 간편 인증만 하면 모든 절차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본인 인증 정보를 바탕으로 국세청 홈택스 정보와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그리고 소득금액, 공제, 기부금 등의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8월에 환급받을 수 있는 환급금 까지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em-종합소득세-계산-결과

종합소득세 신고서 제출 바로 직전 까지 무료로 확인하고, 수수료를 결제하면 신고가 끝납니다. 이 모든 절차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시간은 5분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3만 3천 원밖에 되지 않는 수수료로 머리 아픈 세금신고를 5분 만에 마치니 돈이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개인사업자 대표님이 2023년 올해에 돌려 받을 수 있는 환급금 조회까지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당장 조회해보세요!



다른 종소세 관련 정보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알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간이과세자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간단정리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놓치면 받는 불이익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