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에어컨 실외기 고정 방법

태풍-에어컨-실외기-고정-방법-썸네일


태풍이 통과하면 에어컨 실외기, 창문 등 여러가지 걱정이 들게 됩니다. 실외기가 추락하지 않도록 고정하는 방법, 창문 파손 대비 방법과 함께 6호 태풍 카눈 경로 정보도 함께 알려드리니 태풍이 다가오기 전 미리 준비한다면 안전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1. 6호 태풍 카눈 경로

8월 10일 부터 카눈 6호 태풍 영향권에 진입하게 됩니다. 중형 태풍인 카눈은 한반도를 정면으로 통과하는 경로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은 바다에서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남해안에서 부터 상승하면서 점차적으로 세력이 약해질 것입니다.

10일 목요일 오전 부터 남해안이 카눈의 영향권에 들게 됩니다. 최대 풍속은 37m/s, 반경은 320km입니다. 목요일 15시 경에는 대전 인근을 통과하며 풍속이 32m/s, 반경이 300km로 조금씩 세력이 약해지겠습니다. 8월 11일 금요일 오전 3시경에는 서울을 통과하며 풍속은 24m/s, 반경은 280km로 점차적으로 약해집니다.




2. 에어컨 실외기 추락 방지 고정 방법

매년 태풍이 오면 에어컨 실외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특히 아파트 또는 빌딩 같은 고층 건물에서 실외기 추락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외기는 처음 에어컨을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고정이 잘 되어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추락 했을때의 책임과 피해 복구 비용은 거주자의 몫이 됩니다. 태풍이 오기 전 상태를 확인해본 후 조금만 고정 보강 작업을 해준다면 충분히 추락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의 형태는 브랜드별, 모델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해서 각 모델에 맞게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외기 및 앵글을 링밴드로 고정한다.

준비물은 철물점에서 파는 스테인리스 밴드가 필요합니다. 스테인리스 밴드는 스탠 밴드, 링밴드, 링반도, 수도 밴드, 배관 클램프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링밴드 가격은 1,000 원대이니 집 근처에 있는 철물점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실외기 앵글 상단과 베란다 난간을 링밴드로 두르고 십자 드라이버를 돌려서 단단하게 조여줍니다. 조임을 풀려면 십자 드라이버를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앵글의 옆쪽에 대각선으로 올라오는 프레임과 실외기 옆면의 틈을 링밴드로 고정해주세요.


3. 창문 파손 대비 방법

1. 창문 틈에 종이 또는 박스 조각을 끼워서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태풍 때문에 창문이 깨지는 이유는 외부에서 부는 압력 보다 흔들림 때문입니다. 유격이 있는 창문이 덜컹더리다가 순간적인 강풍으로 인해 크게 흔들리다가 깨지게 됩니다. 이 흔들림을 잡아주기 위해 종이를 끼워서 흔들림을 완충하고 충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창문 파손을 예방하려면 창문 틈이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창문이 흔들린다면 바람으로 인해 흔들리지 않도록 틈에 박스나 종이를 끼워서 고정해줍니다. 그리고 창문과 창틀에 테이프를 붙여서 고정해주세요.


2. 유리면에 안전필름 또는 뽁뽁이를 붙인다.

태풍이 올 때 창문 유리면에 X자로 청테이프나 박스테이프를 부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리면에 X자로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창문 파손 예방에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유리창이 깨졌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리창에 안전필름을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필름이 없다면 뽁뽁이를 붙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창틀을 단단하게 고정시켜주고 안전필름까지 붙여주면 웬만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을것입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있을 때는 집에서 창문이 없는 공간에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이 없는 방에서 생활해야 혹시 모를 피해가 생겼을때 당할 수 있는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태풍 대비 준비사항

태풍은 대부분 1 ~ 2일 내로 통과하지만 통과하는 기간에 정전 또는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상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준비물을 알려드리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태풍이 통과하면서 전력공급이 차단되어 건물이 정전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정전이 되면 집에 있는 전자제품을 작동할 수 없으며 빛을 낼 수 있는 전등이 필요합니다. 랜턴, 전등, 램프, 양초와 라이터를 준비해주시고 랜턴에 사용할 수 있는 여분의 배터리도 챙겨주세요.

정전이 되면 건물의 수도 펌프도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수돗물을 사용할 수 없고 변기 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물을 욕실에 미리 받아두시기 바랍니다. 전기가 끊기면 정수기도 사용할 수 없으니 식수도 충분히 준비해주세요.

그밖에 응급용품을 준비하고 라디오를 통해 태풍 진행 상황을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주민센터 연락처를 미리 확인해둡니다.

1. 정전 대비 준비물

  • 랜턴, 전등, 램프, 양초, 배터리 등
  • 욕실에 물 받아두기
  • 식수 미리 받아두기

2. 비상용품 준비

  • 응급용품 배낭 등


지금까지 6호 태풍 카눈 대비 에어컨 실외기 고정 방법 및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만 신경써서 준비한다면 피해는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아무런 피해 없이 안전하게 대비 잘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