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앞두고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할 지 고민이신가요? 이 글을 놓친다면 이력서를 10번은 더 제출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 자기소개서 매력적으로 쓰는법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채용 담당자의 시각으로 멋진 자소서를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
첫 문장을 임팩트 있게 쓴다.
첫 문장이 읽히지 않으면 버려집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파는 ‘전단지’입니다. 여러분은 전단지를 어떻게 보시나요? 눈길이 스쳐 지나가는 3초 이내에 눈길을 끌지 못하면 바로 버려지는 것이 전단지입니다.
기업 인사 담당자는 하루에도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봅니다. 채용 담당자는 모든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 많은 자소서를 읽어보고 면접을 통해 지원자를 만난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맨 앞의 첫 문장만 보더라도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한 순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소서를 ‘사용 설명서’ 처럼 작성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설명을 구구절절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가전제품이나 전자제품의 사용 설명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아무리 자세하고 친절하게 내용이 적혀있어도 보지 않습니다. 사용 설명서에는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내용이 꼼꼼하게 적혀있지만 어떤 문제가 생기기 전에는 들여다 보지 않습니다.
전단지는 고객이 제품을 사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는 회사가 나를 채용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전단지를 봤을 때 3초 이내에 임팩트를 느끼지 못하면 바로 버리듯이, 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자소서를 봤을때 3초 이내에 임팩트를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한 눈에 띄지 않으면 다음 과정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단순하고 짧게 표현한다.
전단지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문구는 어떻게 표현되어있을까요? 단순하고 간결한 문구밖에 없습니다. 구구절절 많은 텍스트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말이 너무 많으면 말을 하는 사람도 무슨 말을 하고있는지 모르고 듣는 사람도 무슨 말을 듣는지 모릅니다. 많은 말은 득이 아니라 독이 되고 맙니다.
성장 과정, 장점, 약점, 역량 등 여러가지 메시지를 구구절절 나열하지 마세요. 군더더기를 빼고 정제하고 다듬어서 한 가지의 메시지만 전달할 수 있도록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그 한 가지의 메시지를 담당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인사 담당자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짧고 간결하게 슬로건으로 표현해보세요.
자신을 뽑았을 때 기업이 얻는 이익을 쓴다.
자신을 뽑으면 기업이 어떤 이익을 얻는지 명확하게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이 직원을 채용하는 이유는 직원을 뽑아서 지출하는 비용 이상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직원을 뽑으면 회사는 급여, 보험, 세금 등의 고정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뽑은 직원이 이익을 내지 못한다면 회사는 그 직원과 함께 할 이유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는 자기소개서에 자기 자랑을 적을 것입니다. 자신의 장점, 잘 하는 것, 학력, 학점 등 자신의 잘난 부분을 표현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이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내용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자기 자랑이 ‘회사에 어떤 이익을 가져다 주는지’를 보여주지 않는다면 그냥 자기 자랑으로 끝나고 맙니다.
’00 식품은 너무 맛있다.’, ’00 제품의 성능은 정말 뛰어나다.’ 정도의 표현으로는 부족합니다. 자랑거리는 있지만 이것을 구매한 고객이 어떤 이익을 얻게 되는지는 말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시
타이어 광고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00 타이어는 빗길, 눈길에서도 끝내주는 제동 성능을 자랑합니다.
타이어의 성능이 좋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지만 좋은 타이어로 인해 고객이 얻는 이익은 무엇인지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표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00 타이어의 뛰어난 제동 성능으로 교통사고로부터 소중한 가족을 지킬 수 있습니다.
솔직히 한 눈에 마음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팅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타이어의 뛰어난 제동 성능 덕분에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고객이 얻는 이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운전을 할 때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다는 안정감을 얻기 위해 이 타이어를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장점들이 회사에 어떤 ‘이익’을 가져다 주는지 자기소개서에 표현하기 바랍니다. 자기 자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여러분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적어보세요.
지금까지 자기소개서 매력적으로 쓰는법 노하우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포괄적인 내용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방향을 잡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자소서 작성이 힘들게 느끼고 있습니다. 알려드린 3가지 방법을 잘 적용해서 간결하고 매력적인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모르면 탈락하는 취업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