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지금 주택에 월세로 거주하고 있으세요? 그렇다면 지난 1년간 지불한 월세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2024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정보를 알려드리니 지금 바로 확인하셔서 공제 기회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1. 월세 세액공제 대상 기준을 확인한다.
가장 먼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대상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총 공제 한도는 750만 원이며 주택 형태는 아파트, 단독 주택, 오피스텔, 고시원도 포함 됩니다. 주택 거주자가 지불한 월세의 10%를 공제 받을 수 있으며 최대 75%까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24년 기준으로 4가지 신청 기준이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무주택 세대주 및 연 소득이 7000만원 이하
- 연봉 5500만원 이하 : 월세 17% 공제
- 연봉 5500만원 ~ 7000만원 : 월세 15% 공제
- 주택 기준 시가 3억 원 이하 또는 전용 면적 85m²(25.7)평 이하
- 주민등록 주소지와 임대차 계약서 상 주소지 일치
- 월세 납부자와 월세 세액공제 신청 대상자 명의가 일치(전입신고 필수)
💰 알아두면 돈 버는 세금 정보
2. 월세 세액공제 증빙 서류를 회사에 제출한다.
신청 기준을 충족 한다면 증빙 서류를 준비해서 근무 중인 직장에 제출 하시면 됩니다. 증빙 서류는 3가지이며 주민등록 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 입금 내역서입니다. 월세 입금내역서는 무통장 입금 내역서, 계좌 이체 영수증 또는 현금 영수증 중 1가지를 제출 하시면 됩니다.
증빙 서류상 입금자는 반드시 신청자 본인의 명의여야 합니다. 만약 배우자 또는 부모님 등 다른 사람의 명의로 입금 했을 경우에는 월세 세액공제 신청 불가이기 때문에 놓치지 말고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증빙서류
- 주민등록 등본
- 임대차계약서 사본
- 무통장입금 내역서, 계좌이체 영수증, 현금 영수증
많은 분들이 월세 세액공제 신청을 할 때 임대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합니다. 집주인 동의가 없어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눈치 보지 말고 신청 하시면 됩니다. 2024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세금 많이 환급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