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패드에 역대급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구형 아이패드를 사용하며 존버 하셨던 분들은 이번 아이패드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프로 7세대 루머 소식을 총정리 해드리니 구입 전 꼭 확인해 보세요.
아이패드 프로 7세대 출시일
아이패드 프로 7세대 모델의 출시일은 3월 19일이 가장 유력합니다. 애플의 봄 이벤트에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와 에어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이벤트 개최 예상일은 2024년 3월 12일일 가능성이 높고, 이벤트 1주일 후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애플에서 공식 발표한 일정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출시일은 발표되는대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세대 | 애플 이벤트 | 출시 날짜 |
---|---|---|
5세대 | 2021년 4월 20일 | 2021년 5월 21일 |
6세대 | 2022년 10월 18일 | 2022년 10월 26일 |
7세대 | 2024년 3월 12일 | 2024년 3월 19일 |
아이패드 프로 7세대 가격
디지타임즈에 의하면 아이패드 프로 7세대 11인치의 가격은 약 1,000 달러, 12.9 인치의 가격은 1,200 ~ 1,300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작인 6세대 대비 약 200 달러(한화 약 30만 원)가 상승할 것이라고 디지타임즈는 예상했습니다.
가격이 인상되는 이유는 높은 OLED 디스플레이 공급 가격이 주요 원인입니다. OLED 패널의 추정 공급 가격은 약 380 ~ 390 달러로 전작에 비해 약 160 달러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성형 AI 애플 GPT 탑재
아이폰16에 탑재될 예정인 생성형 AI(가칭 애플 GPT)가 아이패드 프로 7세대 모델에도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들이 아이패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장(프롬프트)을 입력하면 요구한 대로의 그림을 그려주고, 프롬프트를 입력해서 수정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LED 디스플레이 적용
아이패드 프로 7세대 모델에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이라는 것은 확정입니다. 2024년 1월부터 아이패드 프로용 OLED 출하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삼성 디스플레이가 11인치 패널을 공급하고, LG 디스플레이가 12.9인치 패널을 공급하고 있고 현재 초도 물량이 조립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OLED로 바뀌면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얇아지는 베젤, 디스플레이 확대, 무게 감소이고, 단점은 비싸진 가격입니다. ‘혁신’이라기 보다는 ‘개선’에 가까운 변화이며 새로운 기술에 따른 비용 증가는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증가
11 인치 디스플레이는 11.1 인치로, 12.9 인치 디스플레이는 13 인치로 증가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외형 폼팩터 크기는 그대로, 디스플레이의 크기만 0.1 인치 증가하기 때문에 베젤이 얇아지고 화면이 넓어보이게 됩니다.
0.1 인치가 커지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큰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6세대 모델과 비교해보면 베젤의 차이로 인해 화면이 더 넓어보일 것입니다.
두께 감소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이 적용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디스플레이의 두께가 얇아지는 것입니다. 11인치는 5.9mm에서 5.1mm로, 12.9인치는 6.4mm에서 5.0mm로 얇아집니다.
두께가 감소하는 이유는 OLED의 특성 때문입니다. OLED는 자체유기발광 소자이기 때문에 LCD 대비 레이어 층이 적습니다. LCD에 들어가는 백라이트 유닛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의 두께가 얇아지는 것입니다.
1가지 아쉬운 점은 두께가 얇아지는 만큼 배터리 용량은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면 무게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M3 칩셋 적용
7세대 아이패드 프로에 M3 칩셋이 적용되는 것은 거의 확정입니다. 그동안 새로운 프로 라인업이 출시될 때마다 가장 최신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M3가 맥북 프로에 적용되어 출시되면서 M3 라인업이 갖추어지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세서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패드 매직 키보드 출시
아이패드가 프로 7세대에 맞게 새로운 아이패드용 매직 키보드가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기존의 매직 키보드와 다르게 맥북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매직 키보드의 몸체는 알루미늄이 적용되고 타건감도 맥북 키보드 느낌을 살릴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작았던 트랙패드의 크기도 커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알루미늄 소재 적용
매직 키보드를 실제로 사용해보면 플라스틱 같은 느낌으로 인해 저렴해 보이는 느낌이 듭니다. 새로 출시될 매직 키보드는 맥북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소재가 알루미늄으로 바뀝니다.
크기 증가
매직 키보드 전체 크기와 함께 트랙패드의 크기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트랙패드는 크기가 맥북에 비해 상당히 작아서 실질적인 활용도는 맥북에 비해 한참 뒤떨어졌습니다. 이번 개선으로 인해 얼마나 커지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트랙패드가 커짐에 따라 전체적인 키보드의 크기는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각도 조절
매직 키보드를 실제로 사용해보면 각도 조절 범위가 상당히 좁습니다. 사람마다 사용하기 편한 각도, 선호하는 각도는 다릅니다. 새로 출시되는 키보드에서는 각도 조절 범위가 더욱 늘어난다면 전보다 훨씬 편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펜슬 수납
기존에는 애플펜슬 보관할 수 없어서 아이패드에 붙여두어야 했습니다. 키보드에 아이패드를 부착해서 사용할 때는 괜찮지만 사용이 끝난 후에는 별도의 펜슬 케이스에 보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매직 키보드에서는 키보드가 접히는 힌지에 펜슬을 삽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펜슬 충전 및 페어링
키보드에 애플펜슬을 보관하는 것과 동시에 충전 및 페어링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2023년에 출시된 애플펜슬 USB-C 케이블 모델은 아이패드에 붙여서 충전할 수 없고 USB-C 포트로만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매직 키보드에 맞춰서 3세대 애플펜슬도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딩 기능
기존의 아이패드 매직 키보드는 화면을 세워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모델에서는 아이패드를 부착한 채로 완전히 뒤로 폴딩할 수 있게 되며 폴딩한 채 바닥에 놓고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이미지 편집, 드로잉을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아이패드 호환
새로운 아이패드의 호환은 당연하지만 이전 아이패드는 얼마나 호환될 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애플은 항상 등급 및 모델별 선 긋기를 명확하게 해왔기 때문이죠.
이전 아이패드와 호환이 잘 된다면 기존 사용자들은 새로운 매직 키보드를 구입할 이유가 없어져 애플의 매출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자인 애플 입장에서는 욕을 먹더라도 호환되는 모델을 제한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전면 카메라 위치 가로
저년 카메라 위치는 가로 상단에 위치할 것이라고 합니다. 카메라가 가로에 위치하게 되면 Zoom 화상회의 또는 Face Time을 할 때 시선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자연스러워집니다. 매직 키보드와 함께 사용하면 아이패드를 맥북 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변화
아이패드의 UI가 비전 프로의 UI 디자인으로 바뀔 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UI는 지난 10년간 변화가 없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혁신은 없고 옆그레이드만 하고 있는 애플에게도 한계가 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애플 비전 프로가 출시되면서 좀 더 현대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전 프로가 많이 사용되면 아이패드, 에어팟 등의 제품과 함께 새로운 생태계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대한 준비라고 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