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모기업 메타가 출시한 스레드의 가입자가 3일 만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디지털 광고 관련주들이 연이어 상한가를 돌파하며 테마주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레드 관련주 BEST 3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와이즈버즈 – Wisebirds
와이즈버즈는 소개해 드릴 3가지 종목 중에 메타와 가장 직접적인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협력사입니다. 와이즈버즈는 디지털 광고 플랫폼으로 페이스북과 마케팅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현재 7월 11일 기준 2거래일 연속 상한가(2,180 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레드 출시 전 주가는 7월 7일 기준 1,274 원 이었으며 7일 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10일에 2,175 원으로 상한가를 기록, 11일에 2,475 원으로 또다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메타는 스레드가 안정적으로 자리잡기 전 까지는 광고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결국에는 디지털 광고를 시작하게 될 것이며 스레드를 통한 수익화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언제 하느냐가 관건일 뿐인 것이죠.
현재 와이즈버즈는 메타와 직접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스레드의 흥행과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있을 것입니다. 스레드에서 본격적인 광고를 시작하게 되면 또다른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지속적으로 주목해 볼 만 합니다.
2. 플레이디 – PLAY D
플레이디도 와이즈버즈와 함께 7월 10일과 11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7월 7일 5,120 원에서 10일 8,640 원을 기록하며 주가가 약 60%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11일 부터 주가가 약 10% 하락하였습니다.
플레이디 또한 온라인 광고 대행 업체로서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 등 디지털 마케팅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스레드의 가입자가 3일 만에 1억 명을 돌파 하면서 이에 따른 테마주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이틀 연속 상한가를 달성 하면서 반짝 주목을 받긴 했지만 앞으로의 흐름을 더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직까지 스레드가 본격적으로 광고를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잠시 동안 반짝 떴다가 다시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모비데이즈 – MOBIDAYS
모비데이즈도 스레드 인기의 영향으로 주가가 상한가를 돌파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와이드버즈, 플레이디와 비슷한 형태의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비데이즈의 주가는 7월 11일 기준 지난 5일 평균 주가에 비해 약 2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상한가 이후 외국인 등의 매도로 인해 7월 10일 이전의 주가 수준으로 다시 하락하였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
스레드가 순식간에 엄청난 인기를 끌며 관련주 주가가 급등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스레드는 앱 출시 초기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열풍으로 테마주 주가를 판단하기엔 이릅니다.
스레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사용자 수도 잘 유지된다면 그때 부터 광고로 수익을 얻기 시작할 것입니다. 최근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SNS 플랫폼에서는 너무 많은 광고가 넘치다 보니 사용자들이 광고에 대한 염증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반응으로 새로 출시한 스레드가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레드도 수익을 내야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결국 광고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시작될 광고의 형태, 사용자들의 광고 피로도를 고려하여 수익화 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의 급등 현상만 보고 섣불리 투자 하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현재의 이슈에 휩쓸려 매수하고 매도하지 마시고, 스레드가 어떻게 새로운 SNS로 자리 잡는지 추세를 지켜보며 결정 하셔도 충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직도 스레드를 시작하지 않으셨나요?